'대박'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 다르지만, 이리저리 부딪치고 치열하게 도전하며 당근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장님들의 이야기를 나누어요.🧡 오늘 나눌 우등생 장사 이야기는 대한민국 필라테스를 운영하는 홍성현 사장님의 이야기예요.
당근과 함께 필라테스 사업을 시작한 7개월차 사장이에요.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쪽잠까지 자가며 열심히 운영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당근으로 홍보가 될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당근에서 저희 센터를 보고 문의주셨어요. 대박을 향해 가고 있는 새내기 사장의 사업일지, 들려드려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필라테스 부천송내점 대표 홍성현입니다. 작년 10월에 필라테스 사업을 시작하면서 당근비즈니스를 함께 시작했어요.
Q. 현재 어느 정도의 성과를 기록하고 계신가요?
운동시설 업종에도 비수기와 성수기가 있어요. 일관된 매출은 아니지만, 평균 매출은 월 천 만원대 초중반 정도가 나와요. 그 중 당근 보고 찾아주시는 고객님들이 40% 가까이 돼요. 어제는 당근 보고 오신 분이 100만 원 결제하고 가셨어요.
당근을 열심히 하게 된 이유는, 빨리 선점해서 당근으로 동네 1등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타 플랫폼은 이제 검색 광고 단가도 많이 비싸고, 많은 업체들이 선점해 있어요. 그런데 당근은 아직 기회가 많은 플랫폼이더라고요. 특히 동네 타깃하는 업종 분야에서는요. 그래서 초기에 더 열심히 하고 있어요.
Q. '기우제 마케팅'을 하면 안된다는 신념이 있으신데, 기우제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실제 매출에 영향을 준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지도 않고, '내가 이 플랫폼에서 광고를 많이 돌렸기 때문에 매출이 늘었구나'라고 믿는 걸 기우제 마케팅이라고 불러요. 기우제 마케팅을 하면 광고비를 절대 못 줄여요. 왜냐하면 광고비를 줄이는 순간 매출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니까요.
그런데 매출이 늘거나 줄어든 요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당근은 타 플랫폼에 비해, 투자 비용 대비 유입, 매출 등 효과가 직관적으로 보여요. 그렇기 때문에 타 홍보 플랫폼보다 신뢰가 가죠.
Q. 당근비즈니스로 기우제 마케팅을 극복할 수 있다는 건가요?
네 그렇죠. 예를 들어 당근 보고 오시는 손님들 중에, "비즈프로필에 소식이 꾸준히 올라오고, 내용을 봤을 때 전문적인 느낌이 난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셨어요. 이런 경우 비즈프로필 소식을 어떤 내용으로, 어느 정도로 작성해야 손님의 실제 방문으로 이어지는지를 알 수 있는 거죠. 그럼 내가 광고비에 얼마를 투자하든, 효율적으로 가게 홍보를 할 수 있게 되는 거예요.
또 운동시설 업종 특성 상, 동네 주민 혹은 직장인들이 주 잠재고객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지역, 동네 기반으로 타깃해야 하는데, 그것만큼은 당근이 확실히 명확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어요.
Q. 광고도 '거듭된 실험'을 통해 노하우를 찾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당근 광고 실험은 어떻게 하시나요?
매번 광고 돌릴 때마다, 광고 이미지와 문구를 바꿔서 3-4개 정도 돌려 실험해요. 하루 단위로, 동일한 소식을 광고 소재로 하되, 이미지와 제목만 바꿔가면서 하루 5천 원씩이라도 광고를 돌려봐요. 거기서 클릭률이 제일 높은 이미지/문구의 광고만 기간을 연장하는 식으로 실험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광고 문구 테스트를 하고 싶다면, 다른 요소인 이미지, 광고 소재는 동일하게 설정한 후, 광고 문구만 바꿔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아요. 이때 클릭률, 문의율, 실제 방문률 등 통계를 보고 효과 좋은 문구를 골라요. 이렇게 하면 어떤 광고 문구가 효과적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어요.
Q. 실험 결과, 어떤 광고가 효과가 좋았나요?
아무래도 광고 문구의 경우, 가격 경쟁력을 내세웠을 때 효과가 좋았어요. 혹은 '오늘 꼭 오세요', '이번주에 꼭 오세요'와 같이, 사람들이 더 이상 미루지 않고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했을 때 클릭률, 문의율, 실제 방문률이 좋았어요.
이미지의 경우, 당근비즈니스의 무료 웨비나 교육에서 들었던 노하우를 참고했어요. 당근 고수 온라인 교육에서 과하게 편집된 사진은 오히려 신뢰를 떨어뜨리고, 날 것 그대로의 사진이 더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폰으로 직접 수업 사진을 직고, 밝기와 선명도 정도만 보정하고 있어요.
Q. 비즈프로필의 단골은 어떻게 늘리나요?
비즈프로필에서 쿠폰을 발행해서, 일단 고객이 방문하게끔 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단골을 맺어야 하는 이유, 후기를 써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주어야 해요. 그 이유는 단골 쿠폰이고요. 단골을 늘리기 위해서는 쿠폰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쿠폰은 반드시 단골 전용 쿠폰으로 발행해야 한다는 거예요. 직접 실험을 해봤는데요, 조건 없는 쿠폰을 발행했을 때, 쿠폰을 받고 단골을 맺은 이웃은 20%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단골 전용 쿠폰은 100% 단골을 맺어요.
Q. 구체적으로 단골 쿠폰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나요?
우선 쿠폰의 혜택은 단골을 맺어줄 정도로 충분한 매력이 있어야 해요. 고객 입장에서 혜택을 고민하는 것이죠. 금액이 저렴하더라도 고객이 쓰기 편한 것으로 쿠폰을 만들어주는 게 좋아요.
하나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이 단골 전용 쿠폰을 꼭 소식에 첨부해야 한다는 거예요. 또 사용 기간도 너무 길게 보다는 한 달 단위로 만든다거나, 개수 제한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단골들이 꾸준히 관심을 가지니까요.
1. 눈앞의 광고 성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실험을 통해 노하우를 쌓아요.
3. 단골 전용 쿠폰을 적절히 잘 활용해서 잠재 손님을 끌어모아요.
4. 매주 월요일, 금요일에 주기적으로 소식을 올리고, 소식을 소재로 광고 돌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