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회 당근 전문가모드 사례공모전에 당선된 사례를 소개드려요. 당근 핏에 맞는 네이티브한 이미지 소재를 활용해서 안정적인 CPA 효율로 앱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배민커넥트의 캠페인 성공 사례를 확인해보세요!
‘배민커넥트’는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일하고 수입을 벌고 싶은 모든 라이더들을 위한 앱이에요.
오토바이뿐만 아니라 도보, 자전거, 자동차 등 다양한 수단을 이용해 일할 수 있어요.
특정 지역으로 세분화하여 신규 라이더 모집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지역 특화 매체로 당근 전문가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특정 지역의 배달 라이더를 모집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하이퍼 로컬이라는 당근의 서비스 특성을 반영해 지역 타겟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타겟팅하는 지역명을 소재에 녹여내며 유저 반응을 이끌어냈고, 지역 타겟팅을 적용한 전체 DA 매체 중에 가장 우수한 전환 단가를 확보했어요.
앱/웹사이트 알리기 캠페인 목표를 선택해, 네이티브 피드 광고를 아웃랜딩으로 진행했어요.
앱스플라이어 연동을 통해 당근 대시보드에서 전환 성과를 함께 트래킹했어요.
전문가모드는 크게 세 가지 전략으로 접근했어요.
🥕 지역 타겟팅 활용하기
특정 지역별로 광고 그룹을 생성하고, 소재 내 텍스트 영역에서 타겟팅하는 지역명을 직접 언급했어요.
지역 타겟팅을 적용했을 때 해당 지역으로 인증한 유저들에게만 광고가 보이기 때문에, 지역명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면 유저의 반응률이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어요.
지역 타겟팅을 적용했을 때 인구가 적은 지역의 경우 가용 모수도 작아, 주차 별로 예산 소진 트렌드나 반응률을 체크해 입찰가를 조정해서 전체 캠페인 효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했어요.
🥕 당근 향 소재 개발하기
당근은 네이티브한 이미지 소재를 활용했을 때 클릭률뿐만 아니라 전환 성과까지 더 우수해지는 매체였어요.
소재 내 이미지 영역에 강조하고 싶은 텍스트를 넣어보거나, 캠페인 메인 크리에이티브를 중심으로 한 일러스트 이미지를 다양하게 활용해 보기도 했지만,
효율이 가장 우수한 소재는 네이티브한 이미지를 활용한 소재였어요.
그래서 ‘광고지만 광고처럼 보이지 않게!’ 당근 향 소재를 개발해, 배달 라이더가 주문을 받는 모습, 자전거를 타고 배달하는 모습 등의 실사 이미지를 소재로 활용했어요.
🥕 브릿지 페이지 활용하기
이미지와 텍스트 영역에 활용 가능한 요소가 제한적인 점을 극복하기 위해 브릿지 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원링크 랜딩을 활용해, 앱 미설치 유저들은 브릿지 페이지 안에서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인지하고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브릿지 페이지 내 자세한 서비스 소개를 담았어요.
그 결과 브릿지 페이지를 통해 유입되어 회원가입까지 이어지는 전환 단가는 앱으로 바로 이동시킨 케이스보다 약 17% 더 낮게 기록되었어요.
전체 운영 기간 기준, 타 매체 평균 CPA 대비 40% 이상 우수한 회원가입 CPA 단가를 기록했어요.
또한 지역 타겟팅을 활용한 DA 매체 중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전환 단가를 기록했어요.
배민커넥트 캠페인은 아래 담당자분들의 노력으로 우수한 성과를 이루어냈어요! • 광고주 : 우아한청년들 • 대행사 : Performance by TB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