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로켓배송의 핵심인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는 유연한 근무 형태와 빠른 정산을 강점으로 내세워 누구나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쿠팡CLS 채용의 특징은 '전국 각지의 캠프'에 '일용직 헬퍼를 모집'하는 것이며, 당근의 가장 큰 장점은 유저 거주지를 기반으로 한 '지역별 상세 타겟팅'과 '일자리 관련 정보 습득'이 용이한 동네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쿠팡 CLS는 지역 기반으로 유저들을 정교하게 타겟팅할 수 있는 당근이 적절한 매체라고 판단하여 꾸준히 집행해 왔고, 현재는 높은 예산 비중과 지원자 기여도를 차지하며 앞으로도 쿠팡CLS의 주요 채널로 자리 잡을 것을 기대하고 있어요.
쿠팡 로지스틱스는 일용직 헬퍼 채용을 목표로 전환 캠페인 중심으로 운영되었어요. 지난해부터 꾸준히 광고를 집행하며 광고 클릭 최근 180일 유저, 직업 및 금융 관심 유저 등 다양한 타겟군을 테스트하며 전환 효율 비교를 진행했어요. 그 결과, 전환 캠페인이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였고, 이후 해당 캠페인을 메인으로 집중 운영했어요.

소재 및 크리에이티브는 당근 플랫폼의 특성과 이용자 성향을 고려하여, 밈(Meme), AI 기반 이미지, B급 감성 등 가볍고 트렌디한 톤앤매너의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이를 통해 사용자 친화적인 분위기 속 높은 클릭률을 확보할 수 있었어요. 동시에, 관심도 높은 유저들이 클릭 후 전환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집 근처 알바’, ‘단순 분류 업무’, ‘일 급여’ 등 쿠팡 일용직의 핵심 USP를 강조한 상시 소재를 함께 운영하여 브랜드 메시지 일관성을 유지했어요.
영상 소재는 이미지와 영상의 클릭률 차이를 고려해 영상 소재를 별도의 광고 그룹으로 분리하여 운영했어요. 테스트 결과, 영상 소재의 효율이 높게 나타나 기존 이미지 대비 노출 비율을 9:1에서 7:3 수준까지 확대했어요. 또한, 최근에는 숏폼 형식의 짧은 영상 소재를 추가 투입하며 영상 콘텐츠 확장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시청 완주율과 전환율 모두 개선되는 추세를 보였어요.
(1) 데이터 기반 타겟 검증으로 전환 중심 운영 체계 구축 : 다양한 타겟군을 테스트하며 캠페인에 가장 적절한 구조를 발굴하였고, 전환 늘리기 캠페인에서 안정적인 전환 성과를 확보할 수 있었어요.
(2) 플랫폼 특성에 맞춘 트렌디한 크리에이티브로 참여율 강화 : 밈, AI 이미지, B급 감성 등 당근 유저 친화적 톤앤매너를 적용해 광고 몰입도를 높이고, 동시에 일용직 채용의 핵심 USP를 강조하여 전환 품질을 유지했어요.
(3) 영상 소재 비중 확대 및 숏폼 테스트로 효율 극대화 : 영상 소재의 높은 전환 성과를 기반으로 영상 비중을 7:3까지 확대했고, 숏폼 포맷 등 신규 영상 테스트를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했어요.
📢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 캠페인은 아래 담당자분들의 노력으로 <2025 당근 비즈니스 어워즈>에서 '우수상'으로 선정 됐어요! • 광고주 : 쿠팡CLS 권아름님 • 대행사 : 넵튠 이현창님